티스토리 뷰

목차



    각자의 초능력을 발휘하는 주인공들
    무빙

     

    무빙은 강풀의 만화를 원작으로 한 조금은 특별한 초능력자들의 이야기입니다. 화려한 캐스팅과 더불어 2023년 디즈니 플러스에서 공개되어 아주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지금부터 무빙의 줄거리와 원작과의 차이점, 해외 반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흥미진진한 줄거리

     

    봉석(이정하)이에게는 특별한 능력이 있습니다. 바로 하늘을 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능력을 숨긴 채 살아갑니다.

     

    희수(고윤정)는 고3 마지막 학기를 앞두고 봉석이 있는 정원고등학교로 전학을 옵니다. 자신의 잘못으로 집안 형편이 어려워지자 스스로 아빠에게 짐이 되지 않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체육특기생이 되기로 결심하지만 아빠에게는 차마 말하지 못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봉석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희수에게 비밀을 들키고 맙니다. 희수는 봉석이의 비밀을 지켜주기로 약속합니다. 그리고 그 증표로 자신의 비밀을 말해줍니다. 봉석이에게는 하늘을 나는 능력이 있지만 희수에게는 절대 다치지 않는 회복능력이 있습니다. 희수는 갑자기 전학 오게 된 사연을 말해줍니다. 친구를 괴롭히는 일진 무리들이 거슬렸던 희수가 선생님에게 도움의 손길을 요청하지만 어른들은 적당히 혼내고 끝냅니다.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던 희수는 자신이 해결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희수 역시 봉석이처럼 능력을 숨기며 살아왔습니다. 일진들과의 진흙탕 싸움에서 일진들은 다치지 않는 희수를 두려워하고, 여러 명 다치게 됩니다. 희수는 이 사건으로 전학을 갑니다.

     

    봉석의 엄마 미현(한효주)은 최연소 엘리트 요원이었습니다. 그리고 봉석의 아빠 두식은 최정예 블랙 요원이었고, 이 둘에게는 지금까지 한 번의 작전에 실패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사실 작전 실패의 원인은 실수가 아니라 실패하기로 마음먹고 의도했기 때문입니다. 조직 내 민차장(문성근)은 악명 높기로 유명합니다. 성과를 위해서 인간을 무기처럼 사용하고 직원들에게 인간적인 대우는 전혀 하지 않습니다. 민차장은 미현에게 두식한테 의도적으로 접근하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미현은 민차장의 명령대로 움직이는 듯했지만 두 사람은 의도와 다르게 사랑에 빠지고 맙니다.

     

    그 후 민차장은 김일성의 사살 작전을 두식의 단독 행동으로 몰아갑니다. 조직으로부터 배신당한 두식은 더 이상 조직이 원하는 대로 하지 않기로 결심합니다. 그리하여 자신의 파트너 주원(류승룡)에게 마지막 부탁을 합니다. 안기부는 해산지경에 이르고 직원들은 다른 부서로 옮겨가 다른 일을 합니다. 주원 역시 생전 해본 적 없는 사무직으로 일을 하게 되면서 자신의 쓸모에 대해 의심하게 됩니다.

     

    그 후 아이들은 자라 고등학생이 되고, 안기부의 감시 아래 자신들도 모르게 정원고로 모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파악한 북한에서 요원과 능력자를 보내 이들을 없애려 합니다. 어느 날 한밤 중, 정원고에서 능력자들의 부모, 아이들 그리고 북한 공작원들과의 싸움이 벌어집니다.

     

    미현은 두식에게 잘 나는 방법에 대해 묻습니다. 그런데 두식은 잘 떨어지는 법에 대해 답합니다. 항상 공중으로 몸이 뜨지 않기 위해 자신을 누르고 살았던 봉석이지만 이제는 능력을 발휘하고 싶어 합니다. 친구인 희수가 위기에 빠진 순간 봉석이는 자신의 몸을 컨트롤하는 데 성공합니다.

     

    무빙의 등장 인물 소개와 능력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만화인 원작과의 차이점

     

     

     

    디즈니 플러스의 '무빙'은 만화 원작자인 강풀이 대본 작업을 직접 맡은 만큼 기존의 큰 줄거리는 유지하되, 기존 내용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새로운 인물이 추가되고 에피소드 일부가 변화했습니다.

     

    - 극 중 국정원 요원들에게 부여된 암호명은 원작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정상진(진천), 전영석(봉평), 홍성화(나주) 등 드라마 오리지널 캐릭터뿐 아니라, 김두식(문산), 장주원(구룡포) 등에게도 암호명이 있습니다. 각자 캐릭터의 고향입니다.

     

    - 원작의 이미현은 추어탕집(봉석이네 추어탕)을 운영했지만 드라마에서는 돈가스집(남산 돈가스)을 운영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 장주원이 국정원에 들어가게 된 이야기 전체가 바뀌었습니다. 아내와의 만남은 원작에 없었으며 취직하게 된 이야기도 전부 새로 만들어졌습니다. 원작에서의 아내 황지희는 장주원이 하숙하던 집주인 딸이었습니다. 특별히 사귀게 된 계기는 나오지 않지만, 밤중에 골목에서 위험한 일 하고 다니지 말라고 잔소리하거나, 갑자기 밀린 하숙비를 내니까 또 위험한 일 했냐고 얘기하는 등 어느 정도 관계성이 암시되는 장면들이 나옵니다.

     

    - 국가 인재 육성 프로그램의 최초 입안자와 입안 시기가 달라졌습니다. 원작에서의 입안 시기는 2세대 초능력자들이 태어나기 전에 이미 만들어졌으나, 드라마에서는 2세대 초능력자들의 능력을 보고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또한, NTDP 프로그램의 최초 입안자가 원작과 다른 사람입니다. 이는 원작에서는 크게 중요한 내용이 아니지만, 속편에 해당하는 작품인 '브릿지'에서 상당히 비중이 높은 내용입니다.

     

    - 류승범이 연기한 프랭크라는 캐릭터는 원래 연재 준비 중이던 3부 '히든'에서 등장 예정이었던 캐릭터를 드라마에 미리 출연시켰다고 합니다.

     

    - 중요한 인물 김영탁이 능력을 사용하는 장면이 나오고 얼굴은 안 나옵니다. 원작에서는 얼굴은 나오고 능력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김영탁이 등장함으로써 다른 작품인 '타이밍'과 이번 작품이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는 동시에, 차기작 '브릿지'에 대한 예고일 수도 있습니다.

     

    - 원작에서는 민용준이 살아남아 미연재된 3부 '히든'까지도 국정원 내 메인 빌런 역할을 하고 있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김두식이 민용준을 죽이고 그 자리를 다른 캐릭터인 마상구가 이어받았습니다. 원작에서는 김두식이 자신의 다리를 잘라 탈출해 한쪽 발을 잃은 상태로 나오지만, 드라마에서는 정준화가 직접 풀어주어 다리를 잃지 않습니다. 또한 북한에서 살아서 오자마자 민용준을 죽입니다.

    해외 반응과 평가

     

    이 시리즈의 해외에서의 반응은 상당히 좋은 편이며, 전반적으로 좋은 평가가 많습니다. 디즈니 플러스 미국에서 공개된 첫 주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중 시청 시간 기준 가장 많이 시청한 작품에 등극하였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뛰어난 화제성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초능력을 가진 일반 소시민들의 이야기를 독특한 방식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고 해외 리뷰에서는 작가인 강풀의 창의성과 영상으로 각색된 색다른 접근 방식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들이 보입니다. 또한 일본과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디즈니 플러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공개 첫 주 시청 시간 기준 가장 많이 시청한 시리즈에 올랐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를 두고 '캐롤 초이' 월트 디즈니 컴퍼니 아태지역 오리지널 콘텐츠 전략 총괄(EVP)은 지금까지 공개된 시리즈의 11개 에피소드는 우리의 예상을 뛰어넘는 글로벌 소비자 반응을 이끌어냈고, 매력적인 스토리 라인, 검증된 스타들의 연기력, 최고의 제작진, 놀라운 포스트 프로덕션 효과 등 모든 것이 한데 어우러져 독보적인 스토리텔링을 만든 결과 미국을 비롯해 아태지역까지 사로잡고 있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포브스는 호소력 짙은 감정적 서사를 지닌 이야기라는 평을, NME에서는 ''무빙'이 단 하나의 초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박인제 감독과 강풀 작가의 생생하게 공명하는 캐릭터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라는 평을 내렸으며, Lifestyle Asia Hong Kong에서는 '모든 사람을 몰입하게 하는 특별하고 멋진 스토리라인'이라는 평을 내리는 등 해외 언론 및 시청자들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무빙'의 줄거리, 만화인 원작과의 차이점 그리고 해외반응과 평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빙'은 원작 자체가 여러 가지 작품과 연결되어 시리즈로 나오는 만큼 앞으로의 시즌제 제작과 행보도 기대가 됩니다. 새로운 주인공 김영탁의 캐스팅과 그의 활약도 기다려집니다.

    반응형